탈모정보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Dr.고용욱 2024. 3. 18. 08:43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시간이 지나면서 누구에게나 노화는 찾아오기 마련이죠. 노화가 시작되면 신체에도 많은 변화를 주게 되는데요. 

그중에서 노화가 모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노화가 모발에 끼치는 영향

 

 

1. 모발 가늘어짐

 

가장 흔한 노화 관련 문제 중 하나는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두피가 머리카락을 통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더 눈에 띄게 가늘어지며, 노화로 인해 유분 생성 감소가 생겨 더 건조하고 윤기가 없어 보이게 됩니다.

 

 

2. 회색 머리카락 (새치)

 

노화의 또 다른 명백한 지표는 멜라닌 생성이 적거나 전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모발의 회색화입니다.

오랫동안 새치는 영구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일부 연구자들은 새치를 되돌릴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3. 탈모

 

탈모는 65세 이상 남성의 약 53%와 여성의 37%에서 오랫동안 발생하는 모발 탈락 증상을 말합니다.

이 상태는 남성형 탈모증, 노인성 탈모증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러한 상황은 삶의 심리적, 사회적 측면과 관련된 노화 과정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습관 요인

 

 

1. 식단

 

적절한 영양 섭취는 나이가 들어도 남성과 여성의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모발에는 단백질, 비타민 B, 철분 및 아연과 같은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A, D, C, E, 단백질, 미네랄 등이 부족하면 모발이 약해지거나 심지어 빠질 수도 있습니다.

 

 

2. 수면과 스트레스

 

불충분한 수면과 만성 스트레스는 탈모를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면은 건강한 모발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3. 영양소 섭취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메가3 , 항산화제,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모발의 힘과 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은 모발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며,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며 요가 및 명상과 같은 활동을 통해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유지하는 균형 잡힌 생활 방식을 채택하면 모발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노화에 따른 모발 변화는 유전, 호르몬 및 주변 요소와 관련된 다양하고 복잡한 조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조기 진단과 그에 따른 신속한 치료 시작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작성자 : 고용욱 원장

·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졸업

· 한양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졸업

· 대한모발이식학회 정회원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정회원

· NAVER-Hidoc 의료상담 자문의

· 전 모션의원 원장

· 현 뉴헤어모발성형외과 원장

원글보러가기: https://nhikorea.tistory.com/3438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 대머리블로그 노화가 시작되면 모발은 어떻게 될까? 시간이 지나면서 누구에게나 노화는 찾아오기 마련이죠. 노화

baldingbl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