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모발 이식과 헤어라인 교정의 차이

Dr.고용욱 2024. 2. 15. 08:55

모발이식은 뒷머리의 공여부 모발을 탈모가 진행되거나 모발이 없는 부위로 이식을 하는 수술입니다.

 

때때로 환자들은 모발이식보다는 헤어라인 교정을 원한다고 내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과연 모발이식과 헤어라인 교정, 이 두 가지 수술법에는 차이가 있을까요?

 

 

모발 이식

 

 

모든 모발 이식은 밀도가 높은 부위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밀도가 낮은 부위에 이식하는 것입니다. 고밀도 영역은 “기증자 영역”이라고 하며 머리의 측면과 뒷부분을 의미합니다.

 

저밀도 영역은 종종 정수리, 중간 가르마 또는 헤어라인이며 “수혜자 부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헤어라인 교정보다는 탈모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 전반적으로 필요한 모낭 수가 많아지므로 “모발이식”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모발이식 수술에서는 헤어라인 안쪽으로 이식되는 모낭의 개수가 많으므로 사용되는 모낭에서도 차이가 생깁니다.

후두부의 굵고, 여러 개의 모발이 포함된 다모성 모낭을 많이 사용하게 되며, 얇은 모발을 최대한 배제하여 채취하게 됩니다.

 

 

헤어라인 교정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 수술 방법이 일반적인 모발이식 과정과 다를 바 없으나, 이식을 받는 부위인 헤어라인이 “수혜자 부위”입니다.

 

헤어라인은 남성형 탈모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는 부위 중 하나이기 때문에 헤어라인 교정은 지금까지 가장 인기 있는 이식 방법의 하나입니다.

 

탈모가 없으며 선천적으로 이마가 넓은 경우에도 헤어라인 교정이 도움이 됩니다. 이마의 높이를 낮추며, 이마 라인의 모양을 교정함으로써 훨씬 만족스러운 헤어라인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헤어라인 교정에서는 일반적인 모발 이식 수술과는 다르게 모낭의 세심한 분리가 필요합니다.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발 1개로 구성된 단일 모발 모낭을 헤어라인 맨 앞쪽에 배치하며 그 뒤쪽으로 모발 2개, 3개짜리로 구성된 다모성 모낭을 배치하여야 합니다.

 

또한, 측두부 쪽으로는 잔머리가 있는 분들이 많으므로 얇은 모발들을 포함한 모낭을 따로 골라내어서 이식하여야 더욱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공통적으로 헤어라인 교정을 포함한 모발 이식 수술의 목적은 환자에게 자연스러운 모발과 헤어라인을 만들어주고 탈모로 인한 퇴행의 흔적을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몇 년 더 젊어 보이고 외모와 자신감이 향상됩니다.

 

또한, 모발이식은 ‘단순히 모발이 자랐다.’라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으므로 세심한 디자인이 필요하고, 모발 이식 분야에 충분한 경험을 가진 의사만이 헤어라인의 성격에 맞는 숙련된 이식이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 고용욱 원장

·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졸업

· 한양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졸업

· 대한모발이식학회 정회원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정회원

· NAVER-Hidoc 의료상담 자문의

· 전 모션의원 원장

· 현 뉴헤어모발성형외과 원장

 

원글보러가기: https://nhikorea.tistory.com/3427

 

모발 이식과 헤어라인 교정의 차이

모발 이식과 헤어라인 교정의 차이 모발 이식과 헤어라인 교정의 차이 > Inewhair 모발 이식과 헤어라인 교정의 차이 모발이식은 뒷머리의 공여부 모발을 탈모가 진행되거나 모발이 없는 부위로

baldingblo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