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정보

탈모치료제 미녹시딜 사용 후 '쉐딩현상'…원인과 해결책은?

Dr.고용욱 2023. 5. 27. 09:10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

 

미녹시딜은 모발이 얇아지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미녹시딜을 사용하여 모발을 회복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짧은 시간 동안 모발이 더 많이 빠지기 시작하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이 증상을 ‘쉐딩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탈모증으로 인한 중등도 탈모에 미녹시딜이 효과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많은 임상 시험과 의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특히 미녹시딜 사용 후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는 부작용이 나타났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미녹시딜로 인한 쉐딩 현상이 얼마나 흔한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걱정해야 할 문제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쉐딩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녹시딜은 어떻게 작용하나요?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 치료를 위해 개발된 약물입니다. 연구자들은 탈모증이 있는 고혈압 환자들이 미녹시딜을 복용한 후 모발이 다시 자라는 것을 관찰했고,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반의약품 탈모 치료제가 탄생한 배경입니다. 사람들은 1986년부터 탈모 치료를 위해 미녹시딜을 사용해 왔습니다.

미녹시딜의 작용 방식은 완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미녹시딜이 일부 사람들의 탈모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모발 성장을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다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녹시딜은 혈관 확장제로도 분류되는데, 이는 미녹시딜을 바르면 해당 부위에 혈액이 더 쉽게 흐르도록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두피로의 혈액 순환이 증가하면 미녹시딜이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과 모발 성장 주기

모낭은 네 단계의 성장 단계를 거칩니다. 모든 모낭이 한 번에 같은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녹시딜은 모발 성장의 두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낭의 성장단계|출처: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성장기 단계: 모발 성장의 휴지기 단계는 ‘성장’ 단계입니다. 이는 머리카락이 뿌리에서 밀려 나오는 때입니다. 미녹시딜을 바르면 휴지기의 길이가 연장될 수 있습니다.

휴지기 단계: 휴지기는 모발의 ‘휴식기’로, 성장은 끝났지만, 아직 빠질 준비가 되지 않은 단계입니다. 임상 시험에서 미녹시딜은 모발의 휴지기 단계를 20일에서 1~2일로 단축합니다.

 


미녹시딜 쉐딩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미녹시딜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경미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가려움증과 작열감, 피부 벗겨짐 등이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특히 처음 사용할 때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모발의 휴지기를 앞당기기 때문에 때때로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더 빨리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녹시딜은 모발의 성장 단계도 연장합니다. 즉, 처음에는 약간의 모발 탈락이 예상되더라도 곧 새로운 모발이 성장하여 손실된 모발을 대체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미녹시딜의 부작용으로 쉐딩 현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사람들은 쉐딩 현상을 심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특정 부작용이 얼마나 흔한지 조사한 통계는 없습니다.


미녹시딜 탈모를 예방할 수 있나요?

미녹시딜 관련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으며, 제품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할 때 탈모가 발생할지 예측할 수도 없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미녹시딜의 농도가 높을수록 부작용이 더 강력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녹시딜 농도가 2%인 제품을 사용하면 5% 농도인 제품을 사용할 때보다 부작용이 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탈모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미녹시딜의 효과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미녹시딜을 꾸준히 사용하면 효과를 보기 시작하는 데 약 8주가 걸립니다. 그리고 4개월 정도가 지나면 쉐딩 현상이 끝나고 모발이 자라기 시작해야 합니다.

4개월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다면 미녹시딜과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4개월을 사용한 후에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경우에는 의사와 다른 치료법에 대해 상의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정리하자면, 미녹시딜이 함유된 국소용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약간의 쉐딩 현상으로 인한 모발 탈락량의 증가가 나타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걱정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쉐딩 현상으로 인한 모발 탈락은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미녹시딜을 사용한 모발 요법을 시작한 후 4개월 이내에 탈모가 멈추지 않는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탈모 치료 옵션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는 게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작성자 : 고용욱 원장

·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졸업

· 한양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졸업

· 대한모발이식학회 정회원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정회원

· NAVER-Hidoc 의료상담 자문의

· 전 모션의원 원장

· 현 뉴헤어모발성형외과 원장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92700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