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정보

다이어트와 탈모 관리: 건강한 몸과 머리를 위한 해결책

Dr.고용욱 2023. 6. 6. 08:56

탈모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학

호르몬 조절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증

모발의 긴장

외상

감염

화학 요법

 

이러한 이유 이외에도, 탈모는 영양 결핍 및 보충제 사용과 같은 식단 관련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식단이 탈모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모발 생장 관련 영양소

영양소 결핍

모발은 눈에 보이는 모간과 피부 아래에 숨어 있는 모낭이라는 두 가지 주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발은 모낭에서 일반적으로 하루에 0.35mm의 속도로 자랍니다. 두피는 하루에 약 100개의 머리카락이 탈락하며, 이는 세안과 칫솔질과 같은 모발 관리 습관에 따라 더 많이 탈락할 수 있습니다

 

모낭은 매우 활동적이고 민감합니다. 실제로 모낭 세포는 우리 몸에서 가장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 중 하나이므로 영양 결핍이 모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철분

철분 결핍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영양소 결핍으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정상적인 모발 성장 주기가 중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탈모 유형인 휴지기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과도한 모발 탈락과 탈모로 이어집니다.

 

연구자들은 철분 결핍이 어떻게 탈모를 유발하는지에 대해 여전히 연구 중이지만, 철분 결핍은 모낭에 저장된 철분을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환시켜 모발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탈모가 있는 사람은 탈모가 없는 사람에 비해 혈액과 모발의 철분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모발 성장과 모낭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형 탈모와 원형 탈모라는 자가면역성 피부 질환을 포함한 탈모 질환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 D 수치가 낮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면 비타민D 결핍과 관련된 탈모가 있는 일부 사람의 모발 재성장이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10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탈모 환자는 탈모가 없는 사람보다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탈모 환자의 거의 80%가 비타민 D 수치가 낮았습니다.

탈모 환자에게는 철분 결핍도 흔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진은 모든 확산성 탈모 환자에게 비타민 D와 철분 수치가 낮은지 검사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아연

아연은 면역 기능, 단백질 합성, 세포 분열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아연은 모낭 기능에 필요하며 모낭 수축과 성장 둔화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낭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 결핍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특정 탈모 질환이 있는 사람은 탈모가 없는 사람보다 아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영양소

위에 나열된 비타민과 미네랄 외에도 다음과 같은 영양소의 결핍이 탈모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구리

비오틴

비타민 B12

엽산

리보플라빈

 

영양 결핍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영양소 수치를 평가하고 결핍을 배제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받을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 고용욱 원장

·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졸업

· 한양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졸업

· 대한모발이식학회 정회원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정회원

· NAVER-Hidoc 의료상담 자문의

· 전 모션의원 원장

· 현 뉴헤어모발성형외과 원장